LOGO

공지사항

제목 누수탐지비용 2탄
조회수 376
작성일자 2020-07-12



안녕하세요. 워터마스터입니다.

누수탐지비용에 대해 궁금하신게 많다고요?

지난 1탄에 이어 이번에 2탄으로 돌아왔습니다. 좀더 상세하게 알려주면 좋겠다는 고객님들 의견이 많아서요~




먼저 20~60만원대의 비용 범위를 보이는데 평균적으로 40만원이라고 합니다.

간혹 전화견적과 방문격이 다르거나, 나중에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고 하죠?
왜냐하면 가장 큰 원인은 누수원인이 다르기 때문이예요. 온수관 누수, 직수관 누수, 난방관 누수, 하수관 누수, 오수관 누수, 우수관 누수 혹은 방수문제로 인해서 누수가 발생할때도 있죠. 원인이 다르면 해결 방법도 달라지므로 눈으로 직접 확인해보지 않은 이상, 고객의 이야기만 듣고는 100% 정확하게 원인을 찾지 못해요. 고객도 누수 상황을 잘 모르고, 대개 물이 샌다는 것만 알죠. 또한, 누수가 오래됐다던지, 건물종류가 아파트, 주택, 상가, 공장인지 등에 따라서도 달라요. 30평 아파트보다 수백평 공장 누수 찾기가 더 어렵겠죠?

요즘은 다양한 정보 채널이 있어 누수탐지비용을 알아보기도 쉬워졌죠. 그런데 그게 진짜 정보인지 가짜 정보인지 캐치해내기가 어려워졌을 뿐이죠. 블로그, 까페, 지식인, 앱(숨고, 견적콜) 등 여러군데 있는 정보를 취합/선별하는 능력자이시면 가능하실거예요. 네이버, 다음, 구글 검색의 달인이시면서요.

하지만, 그게 쉽나요?

누수탐지비용에 대해 하나부터 열까지 차근차근 알아볼께요.

일단, 전제하나 갑니다. 여기에 나열한 금액은 평균적인 비용으로 결국 누수업체가 얼마나 마진을 이윤을 남기려고 하느냐에 따라 가감이 있습니다. 이점 꼭 유의하세요. 그리고, 누수탐지비용은 누수탐지 및 공사까지 즉, 처음부터 끝까지 마무리 짓는 데 들어가는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아래층 피해복구 비용은 제외합니다.

1. 온수관누수: 50만원, 계량기를 통해 들어 온 물이 보일러를 거쳐 따뜻하게 되고, 그 물이 지나가는 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로 아무래도 겨울철 온수를 많이 쓰니 겨울철에 온수관 누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온수가 지나가면 배관이 팽창을 했다가 안쓰면 차가워져서 수축을 하잖아요. 이게 반복되다 보니 그렇습니다. (누수탐지기 장비 사용)

2. 직수관누수: 40만원, 계량기를 통해 들어 온 물이 바로 화장실, 싱크대로 가는 배관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입니다. (누수탐지기 장비 사용)

3. 난방배관누수: 60만원, 계량기를 통해 들어 온 물이 보일러를 거쳐 따뜻해지면 그 물이 방바닥을 데펴주는 난방배관입니다. 이것도 온수관에서 누수가 되는 원리가 비슷합니다. 방바닥 전체가 미로처럼 지나가기때문에 비용이 좀더 나갑니다. (누수탐지기 장비 사용)

4. 하수관누수: 80만원, 싱크대 하수관, 화장실 하수구에서 생기는 누수인데 불량시공이나 오래되다보면 발생하는 누수로 탐지기로 탐지가 안되어 난이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거는 초보 누수탐지사에게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오수관누수: 60만원, 말그대로 화장실 변기에서 누수가 되는 경우로 더러운 배관을 만지는 작업입니다. 변기를 교체하거나 오수관을 교체해야합니다.

6. 우수관누수: 80만원, 빗물이 내려가는 배관을 말하는데 이는 베란다와 밀접하게 연관이 되어 있고, 단독으로 우수관만 누수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베란다와 병행하여 방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7. 화장실 바닥누수: 80만원, 하수관누수와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데 보통은 하수관과 바닥둘다 문제가 있어 아래층으로 누수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8. 베란다 바닥누수: 80만원, 앞서 말한 우수관누수와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바닥을 걷어내고 방수층을 만들지, 바닥겉면에서 방수를 할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집니다. 철거비용도 발생하게 되고요.

9. 창틀누수: 100만원, 비만오면 누수가 되는경우 노후화 된 창틀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파트인 경우, 장비차를 타고 작업하기때문에 비용이 상대적으로 비쌉니다.

10. 외벽, 옥상누수: 120만원, 평당 작업하기때문에 적어놓은 금액은 최소 금액이라고 보셔야합니다. 말 그대로 외벽 크랙이나 옥상 크랙을 통해 빗물이 안으로 들어오는 상황입니다.

건물 벽체 크랙으로 인한 누수는 외부에서 크랙을 메꾸어 빗물을 차단하는 방법과 내부에서 크랙을 주사기로 쏘아서 메꾸는 방식 등 여러 공법이 있습니다. 배관누수도 누수지점관 부분 보수하거나 누수지점이 많은 경우 전체 배관을 교체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또한, 앞서 이야기했듯이 어느 A업체는 온수누수를 비싸게 받고, 하수관누수는 저렴하게 받고, 반대로 B업체는 오수관누수는 비싸게 받고, 직수관누수는 싸게 받을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업체마다 본인이 좋아하는/즐겨하는/쉽다고생각하는 누수가 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음식, 옷, 음악이 다르고, 어려워하는 분야도 다 다르듯이 편차가 있습니다.

위에 말한 비용이 100% 맞다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지역에 따라서도 조금씩 다르기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계약서를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나 구두상의 계약도 계약이므로 말로 확실히 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하자기간이나 추가비용에 대해서도 물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단독 업체보다 본사 표준을 지키는 곳도 좋습니다.

그리고, 누수탐지비용은 누수가 완전히 멈추는 것을 확인하고 비용을 받는 것이 관례입니다. 오히려 나중에 누수가 멈추었는데도 누수비용을 안내려고 하는 악질 고객도 있기때문에 무조건 공사 끝나면 바로 받는 업체도 있습니다. 이건 상호 조율하시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좋은 팁을 드리자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임대인배상책임보험을 특약으로 가입되어 있을수 가있으니, 누수탐지비용을 지불하기 전에 꼭 보험 가입을 확인하시고, 누수업체도 확인서, 견적서, 사진 등 보험 제출 서류를 발급 가능한 지 문의하세요.

ps. 누수탐지비용이 천차만별이라도 하는 건 잘못된 상식입니다. 원인, 건물형태, 기간, 범위, 지역, 탐지사의 능력, 마진률(20%)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 것입니다. 만약 같은 누수인데 가격이 천차만별이라면 그건 잘못된 누수업체입니다.

첨부파일

Copyright ⓒ 2002 WATER-MASTER All Rights Reserved.